광고를 못들어서

약 BC 1500년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400년 동안 노예로 있었던 이집트를 탈출하였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땅에서 새로운 지도자와 함께 새 출발을 했습니다. 그런데 출애굽을 했는데도 여전히 이집트에 남아서 살아오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왜 탈출하지 않았냐고 물었더니, 출애굽 광고를 못들어서 남아있게 되었다는 겁니다. 유머입니다.

교회 광고는 참 중요합니다. 우리 교회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표지판과 같습니다. 매 주일 주보를 통해 예배시간에 전해지는 광고는 교회의 공식적인 소식입니다.

혹여, 주보에 나오지 않았는데 들려지는 이야기들이 있다면 대부분 의논 중이거나 공개할 단계가 아니거나, 확인되지 않는 이야기들입니다. 교회 내에는 10여 개의 사역팀이 있고, 교육부서까지 아무래도 이러저런 일이 많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이야기가 돌아다니는 것은 당연합니다. 정치권이나 연예계만큼은 아니더라도 “카더라”는 식의 이야기들이 들릴 때면 고개를 갸우뚱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주보 광고 외에는 그 어떤 이야기도 그냥 흘려 들으시기 바랍니다. 주보에 나온 광고만이 공식적입니다. 그리고 주보에 나오지 않은 모임이나 행사들은 비공식적이며 교회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번 기회에 말씀드립니다. 우리 교회 광고는 영상으로 하고 있는데, 이유가 있습니다. 집중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예배를 인도하는 목회자는 예배 내내 말을 합니다. 광고 중에도 중요하다 싶은 것은 시간을 더 할애해서 긴 설명을 하기도 하고, 가끔은 설교 중에도 광고 내용을 재차 강조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설교도 광고도 듣는 성도들 편에서는 집중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영상으로 심플하게 광고를 내보는 것입니다.

교회 안에 좀 더 분명한 시스템이 정착되고 작동되도록 지속적으로 다듬어 가겠습니다.

관련기사

Heritage

400년의 노예 생활을 청산하고 이집트를 빠져나온 이스라엘은 40년 만에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여호수아를 중심으로 가나안을 정복한 후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율법을 준수하며 믿음을…

다음 세대를 위한 기도

교회의 존재목적은 ‘영혼구원하여 제자만드는 일’입니다. 예수님께서 지상사역을 모두 마치시고 제자들을 모아놓고 유언과 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야기는 마지막에 하기 마련인데 예수님께서는 지속적으로 잃어버린 영혼이…

말씀으로 감사

추수감사주일입니다. 교회의 공식 절기는 아니지만, 교회 역사 속에서 만들어진 추수감사절은, 거둬들인 풍성한 곡식을 보며 이른 봄부터 햇빛과 비와 바람을 허락하시고, 병충해를 막아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표하는…

기도가 정답

기도가 정답 교회 안에 모든 사역은 사실상 기도 사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목장을 맡은 목자 목녀님들의 사역은 기도 사역입니다. 물론 사역의 특성상 목원들을 위해…

응답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ko_KR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