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80법칙

20:80법칙은, 정확하게는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이라고 하는데, 낯선 용어일 것입니다. 상위 20%가 전체 생산의 80%를 해낸다는 경제용어입니다. 80:20 법칙 혹은 80/20 룰(rule)이라고도 합니다.

나무위키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자면 이렇습니다.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인 조셉 주란이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가 1896년에 발표한 연구 결과에서 이름을 따와 파레토의 법칙이라 이름 붙였다. 파레토는 자신의 정원에서 키우던 콩의 콩깍지 중에서 잘 여문 소수의 콩깍지가 전체 콩알 산출의 대부분을 담당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여기서 모티브를 따온 파레토는 이를 거시경제학에 접목시켜서 이탈리아 20% 인구가 80% 땅을 소유하는 현상에 대해 논문으로 발표했다. 이후 조셉 주란이 1941년에 파레토의 연구 결과를 접하고 이를 품질관리에 적용하여, 80%의 불량은 20%의 원인에서 나온다는 주장을 하면서 대중적으로 유명해졌다.

개미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관찰된다. 개미 사회에선 20%의 개미가 80%의 일을 하고 나머지 80%는 20%의 일을 할 뿐이다. 참고로, 개미들은 일종의 교대 근무를 하므로 20%만 죽어라 일하고 나머지는 놀고먹는 것이 아니다. 20%의 개미들이 열심히 일을 할 동안 나머지 80%는 휴식을 취하고, 열심히 일했던 개미들이 휴식을 취할 때, 휴식을 취하던 다른 개미들이 나가서 일을 하는 것이다』

파레토 법칙은 일반 사회에서만 적용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일반적인 교회 안에서도 그 현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체 성도의 20%만 교회 봉사를 하고, 나머지 80%는 주일예배만 왔다 갔다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정교회의 통계는 다르게 나옵니다. 가정교회 목회자 컨퍼런스에서 사례발표를 하는 교회들은 실제 80% 성도가 사역에 동참합니다. 나머지 20%는 VIP이거나 새신자입니다. 1인 1사역 때문입니다.

우리 공동체는 80% 이상의 성도님들이 사역에 동참하고, 20% VIP와 새신자를 섬기는 교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관련기사

애즈베리 부흥

요즈음, 최근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부흥이야기를 반복해서 접하고 있습니다. ‘애즈베리 부흥’이라는 제목의 유투브 영상이 빠르게 사람들 입에서 회자되고 있는 중입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애즈베리 부흥’은 2023년…

양보하세요~

주위에 적지 않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휘둘리는 것을 봅니다. 아이들이 땡깡을 부리거나 고집을 피우면 어찌할 줄을 모르고 당황해합니다. 아이들을 휘어잡아야 하는데, 부모로서의 권위는 온데간데 없고, 아이들이…

목적헌금

교회가 가지고 있는 소중한 전통을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목적헌금”입니다. 내 눈에 부족함이 보이는 것들을 하나님께서 나에게 섬기라고 보내시는 메시지로 받아들일 때 목적헌금은 시작됩니다. 교회 또는…

신앙의 배수진

종종 일상에서 ‘배수진을 친다’는 말을 사용하곤 하는데, 배수진은 背(등 배), 水(물 수), 陣(진칠 진)이라는 한자어로 중국의 사마천이 지은 ‘사기’에 등장하는 군사용어입니다. 한신이라는 장수가 전쟁 중에…

대표기도는 이렇게

교회의 공적예배와 새벽기도 대표기도로 섬겨 주시는 분들을 축복합니다. 대표기도는 모든 성도들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나가는 자리이니, 잘 준비하셔서 하나님께 응답을 얻고, 성도들에게도 큰 은혜를 끼치는 대표기도가…

응답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ko_KR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