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기도는 이렇게
교회의 공적예배와 새벽기도 대표기도로 섬겨 주시는 분들을 축복합니다. 대표기도는 모든 성도들을 대표하여 하나님께 나가는 자리이니, 잘 준비하셔서 하나님께 응답을 얻고, 성도들에게도 큰 은혜를 끼치는 대표기도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일예배는 약 3분 가량 준비하시고, 새벽기도회는 2분, 수요기도회는 3분 이내로 써오셔서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기도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1) ‘영광’인데, 우리 하나님께서 마땅히 취하셔야 할 모든 영광을 돌려 드리는 것입니다. 감사와 하나님을 칭찬해드리는 내용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어서
2) ‘예배를 위해서 기도’할 때는 성령 하나님께서 예배를 주관하시고 은혜의 자리로 만들어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3) ‘회개’는 포괄적으로 하시면 되고,
4) ‘간구’의 기도에는 교회와 성도들의 필요, 선교지를 위한 간구를 하시면 됩니다. 이때는 국가적 중요한 이슈, 교회행사, 성도들 중에서 온 교회가 다함께 기도해야 할 기도제목을 아룁니다. ‘어버이 주일’, ‘어린이주일’, ‘추수감사주일’, ‘성탄절’ 등은 관련된 기도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 말씀(주일설교를 위한) 순으로 기도문을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설교자 이름을 별도로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말씀을 듣겠습니다. 전하는 분이나, 듣는 우리 모두가 같은 은혜를 얻기를 원합니다” 또는 “말씀을 대언하는 목사님을 붙잡아주세요~” 이 정도 수준에서 하시면 됩니다. …
기억하셔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들으시는 기도이지, 사람들 들으라고 기도하시면 안됩니다. 기도문을 작성하실 때, 지난 주일 설교 내용을 중심으로 기도문을 작성해주세요. 성경구절을 인용하실 때는 새번역으로 하시고, 기도로 바꿔서 인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컨대 “항상 기뻐하라고 말씀하신 주님, 우리 모든 성도님들이 기뻐하는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도문은 프린트 해오시고, 가능하면 핸드폰을 들고 올라가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교역자들에게 기도문을 미리 보내주시면 프린트해서 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장은 최대한 갖춰서 단정하게, 두툼한 외투는 벗고 올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을 실은 대표기도를 통해 하나님에 대한 기대가 넘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응답